제목 : 문화의 재토착화: 인도네시아 북술라웨시 사례연구

번호

222

 

작성자

김예겸()

작성일

2004-08-30 17:3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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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재토착화(re-localisation): 인도네시아 북술라웨시 사례연구

김예겸


본 발표문을 통해서 발표자는 인도네시아 북술라웨시에 거주하는 미나하사종족의 토착문화의 변화와 계속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역사적인 글로벌화(globalisation)의 과정 속에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토착성(locality)의 재구성(reconstruction)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사회과학자들은 ‘서구화(Westernisation)’ 또는 ‘아메리칸화 (Americanisation)’ 또는 ‘유럽화(Europeanisation)’가 토착문화를 잠식해 왔고 급기야는 소멸시켰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Buchholt 1994:18-22; Giddens 2002:15). 이러한 견해를 공유하면서 많은 사회연구자들은 또한 ‘탈토착화(de-localisation)’의 개념을 인용하면서 우리가 토착문화로 인식하는 실체는 토착적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고 비토착적 요소들을 수용하면서 생겨난 반영적인 결과물이라고 주장한다 (참고 Thomas 1998). 이와는 달리, R. 로버트슨(1995)과 N. 롱(1996)등의 학자들은 토착성의 재구성의 측면에서 글로벌화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R. 로버트슨은 글로벌화에 대한 기존의 견해들이 주로 글로벌화가 토착성을 침식해가는 일방적 과정이라고 전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는 토착성의 생산과 재생산의 역동성에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고 또한 지역을 넘어선(trans-local) 또는 지역을 초월한(super-local) 토대위에서 이루어지는 토착성의 복합적인 구성 양상을 이해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는 글로벌화라는 용어를 ‘글로벌토착화(glocalisation)’로 교체하자고 제안한다. R. 로버트슨의 주장과 유사하게 N. 롱은 글로벌화-토착화 현상들에 대한 반영적인 재해석을 강조한다. 그는 단순히 토착화 또는 글로벌화를 논하기 보다는 재토착화(re-localisation)의 쟁점들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관점은 다분히 재토착화의 개념이 토착적인 사회문화패턴의 재창안(re-invention) 및 글로벌화의 한 부분적인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토착성 출현에 대한 질문들에 답할 수 있다는 견해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재토착화에 대한 논의는 존속하는 토착문화 유형에 대한 기존의 논의와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토착적인 문화와 비토착적인 문화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기인된 토착성의 재창안 또는 재구성에 대한 반영적인 접근을 제시하는 것이다.
긴 세월동안 창안, 변경 그리고 재구성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된 삶의 세계의 실체로서의 문화의 특질 때문에 ‘순수한(authentic)’ 토착문화 요소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개념적인 어려움이 수반된다. 더욱이, 토착적 요소를 반영하는 현존하는 현지자료들의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과 ‘선택성(selectivity)’의 문제점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김예겸 2003; Kahn 1993).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방법론적인 시도를 통하여 인도네시아 북술라웨시 지역 미나하사 종족의 토착문화와 역사적으로 재구성된 문화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1840년대 이후 미나하사 공동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온 그리스도교를 주요한 매개 변수로 설정하고 현재 파악 가능한 미나하사 종족의 문화 가운데 비그리스도교적인 요소를 우선 규명한다. 둘째, 자료수집에 있어서 의도적으로 선별하여 선택하기 보다는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보편성과 대표성이 있는 자료를 선택한다. 셋째, 구전자료 또는 구술자료를 문헌자료와 비교하여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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